미국 초등학교 학군 비교 분석 #3(Analysis of Elementary Schools by State in the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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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이전 글에 이어 미국 초등학교에 대한 분석을 추가로 하고자 한다.

서론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은 아이들의 기초 교육과 기본적인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육 환경, 교사의 질, 학교의 리소스 등 다양한 요인이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와 미래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들에게 좋은 학군을 선택하는 것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일 것이다. 학군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보고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후보지를 선정해 보자.


수집된 자료의 출처

활용한 자료는 GreatSchools의 자료를 기반(22년 정보를 3년에 수집)으로 하며, 미국 51개 주의 모든 초등학교 정보를 수집했다. (수집 시기와 당시 사이트의 상황에 따라 일부 정보가 누락되었을 수 있다.)
각 학교에 대해 학교 이름, 평균 점수, 학교 유형, 학년, 총 학생 수, 학생 당 교사 비율 등 다양한 메트릭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자료를 좀 더 살펴 보면 대부분의 학부모는 학교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학군지를 선정하고 있으나, 사립(Private) 학교의 경우에는 학교 평균 점수등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곳이 많다.
따라서 학교의 유형 사립 학교까지 포함하여 분석할 수 있으나, 나머지 대부분의 분석은 공립(Public district) 기준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학교 유형 분석

학교 유형은 공립(Public district), 공립 차터(Public charter), 사립(Private)으로 나뉘며, 각 비율은 공립(Public district) 50.33%, 사립(Private) 45.15%, 공립 차터(Public charter) 4.52%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학교와 다르게 생소한 차터 스쿨(Charter School)은 정부 자금 지원을 받지만 해당 학교가 위치한 기존 공립 학교 시스템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추가 정보는 위키피디아 – Charter School를 참고하기 바란다.


주 별 학교 평균 점수 시각화

위의 차트는 미국의 각 주별 학교 평균 점수를 나타낸다. 빨간색 점선은 모든 주의 평균 점수인 전체 평균을 나타낸다.

  1. 전체 평균: 모든 주의 학교 평균 점수의 전체 평균은 약 5.25점이다.
  2. 상위 주: hawaii는 평균 점수가 약 5.71점으로 전체 평균보다 높다. 이는 hawaii주의 학교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성적을 나타내고 있음을 의미한다.
  3. 하위 주: 반면에 kansas는 평균 점수가 약 4.78점으로 전체 평균보다 낮다. 이는 kansas주의 학교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을 나타내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주별 평균으로 평균의 함정에 의해 전체 학군을 대변하기 힘들다. 추가로 주별 50개 상위 학교, 100개 상위 학교, 200개 상위 학교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주별 상위 50개 학교 평균 점수 시각화

상위 50개 학교의 평균 점수:

  • 상위 주에 랭크되는 주는 new-york, illinois, florida, texas로 약 10.00점으로 전체 평균보다 훨씬 높다. 그렇지만 주 별 학교의 모수가 많다면, 만점 학교도 많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 반면에 vermont는 약 7.10점으로 전체 평균인 5.35점 보다 높으나 주 별 비교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주별 상위 100개 학교 평균 점수 시각화

상위 100개 학교의 평균 점수:

  • florida는 여전히 약 10.0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 상위 50개 학교 평균 점수 상위 권 중 florida를 제외하고 new-york, illinois, texas 의 점수는 각각 9.88, 9.53, 9.81점 이며, 여전히 상위권에 랭크되고 있다.
  • 반면 delaware는 약 6.09점으로 상위 100개 학교의 평균 점수가 50개 학교일 때보다 낮아 진 것을 볼 수 있다.

주별 상위 200개 학교 평균 점수 시각화

상위 200개 학교의 평균 점수:

  • florida는 약 9.64점으로 여전히 상위 50, 100, 200개 학교들의 점수가 가장 높다.
  • wyoming은 약 5.01점으로 상위 200개 학교의 평균 점수가 가장 낮음을 알 수 있었으며, 상위 200개 학교의 평균 점수가 미국 전체 학교의 평균 5.35보다 낮아지는 주 vermont, montana, wyoming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평균 차이점:

  • 상위 50개 학교의 평균 점수와 전체 평균 점수 간의 평균 차이는 약 -3.56점이다.
  • 상위 100개 학교의 평균 점수와 전체 평균 점수 간의 평균 차이는 약 -2.98점이다.
  • 상위 200개 학교의 평균 점수와 전체 평균 점수 간의 평균 차이는 약 -2.20점이다.

주 별 학생 대 교사 비율의 평균 값 시각화

학생 대 교사 비율의 분포를 확인해보면,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생 대 교사 비율이 15:1에서 30:1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20:1과 25:1 사이의 비율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차트는 미국의 각 주별 학생 대 교사 비율의 평균을 나타낸다. 빨간색 점선은 모든 주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의 전체 평균을 나타낸다.

  1. 전체 평균: 모든 주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의 전체 평균은 약 14.72이다.
  2. 상위 주: vermont는 평균 학생 대 교사 비율이 약 10.60으로, 전체 평균보다 낮다. 이는 버몬트 주의 학교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학생을 갖는 교사가 교육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하위 주: 반면에 utah는 평균 학생 대 교사 비율이 약 21.77로, 전체 평균보다 높다. 이는 유타 주의 학교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학생을 갖는 교사가 교육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학생 대 교사 비율은 교육 품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낮은 학생 대 교사 비율은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음을 나타내므로 교육 품질이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지만 역시 평균의 함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 별로 평균 점수 상위 50개 학교, 100개 학교, 200개 학교를 기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평균 점수 상위 50개 학교의 학생 대 교사 비율 시각화

여전히 vermont가 가장 낮은 교사 당 학생 비율 가지고 있으며, california가 가장 높은 교사 당 학생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평균 점수 상위 100개 학교의 학생 대 교사 비율 시각화

여전히 vermont가 가장 낮은 교사 당 학생 비율 가지고 있으며, california가 가장 높은 교사 당 학생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평균 점수 상위 200개 학교의 학생 대 교사 비율 시각화

여전히 vermont가 가장 낮은 교사 당 학생 비율 가지고 있으며, california가 가장 높은 교사 당 학생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 비율 만으로 교육 품질을 평가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바로 vermont주 같은 경우 학교 점수 차트에서는 하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주 별 학생 대 교사 비율의 평균 값은 가장 낮은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또한 california의 경우에도 학교 평균 점수는 최상위권에 속하지만 주 별 학생 대 교사 비율은 높음을 알 수 있다.


주별 리뷰 수의 평균 값 시각화

이제 미국의 각 주별로 학교의 평균 리뷰 수를 높은 순서부터 낮은 순서로 나타낸 차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아까와 동일한 분석을 바탕으로, arizona 주가 가장 높은 평균 리뷰 수를 보이며, south-dakota 주가 가장 낮은 평균 리뷰 수를 보이고 있다.

이전 분석 했던 것 처럼 학교 평균점수 상위 50, 100, 200개의 리뷰 수를 비교하고자 하였으나, 각 학교마다 리뷰 수가 없는 학교들이 있어 비교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주별 학교 리뷰 수와 학교 평균 점수의 상관관계 시각화

그래서 학교의 리뷰수와 학교 평균 점수와의 상관 관계를 확인해보았다.

리뷰 수와 평균 점수의 관계를 보면, 리뷰 수가 많은 학교들은 평균 점수가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오히려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그룹에서는 리뷰 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반드시 리뷰 수가 많으면 학교의 품질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대신, 해당 학교에 높은 관심이 있거나 많은 학생이 다니는 큰 학교일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미국의 초등학교 학군을 GreatSchools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학교 유형, 평균 점수, 학생 대 교사 비율, 리뷰 수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각 주의 학교 품질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을 위한 최적의 선택을 위한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분석을 진행하면서 추가로 인구 비율, 주별 교육청의 지원 예산 등을 고려한 다면 더욱 좋은 분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편에서는 데이터를 추가하고 다각도로 더 분석하는 글을 작성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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