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미국 초등학교의 Type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학교 Type은 Public, Private으로 구분되며, 데이터를 수집한 Great Schools은 학교와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국립 비영리 단체이다.
그래서 Public School에 대한 정보는 많으나, Private School에 대한 Score, Progress 정보 거의 없다시피 하다. 그렇지만 또 총학생 수와 인구통계 정보는 포함되어 있다.(이것들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자료가 될 듯하다.)
미국 초등학교 비율을 보면 Public과 Private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 114,496개의 초등학교에서 Public의 비율은 54.7% 정도이고, Private의 비율은 45.3%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한국의 초등학교 비율은 어떨까 궁금했다.
국내 초등학교의 정보는 교육통계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22년 11월 통계 자료가 있어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한국의 초등학교 구분 생각하던 것과 동일했으며,
미국과는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사실 미국의 사립 비율이 이리 높을지 몰랐었다.)
한국은 총 6,163개의 초등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98.8%가 Public으로, 단 1.2%만이 Private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분포는 각 정부의 교육 방침에 따를 것이므로 내 생각을 깊이 이야기 하는 것은 삼가하려고 한다.
(분석하면서 느끼는 생각을 이야기해보는 것도 서로 다른 시각에서 데이터를 바라보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긍정적인 면이 많다. 나중에 팀원들과 이야기 해 봐야겠다.)
그래도 이러한 나라별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흥미롭고 의미있다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