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뉴스를 보다보니 이런 기사가 눈에 띄었다.
이대로면 2055년 국민연금 바닥난다…소진시점 2년 앞당겨져
Source: Naver 뉴스(연합뉴스)
여러 기사의 주 내용은 “2055년이면 국민연금 기금이 모두 소진될 것이며, 1990년생부터 국민연금을 한 푼도 못받을 수 있다” 라고 하고 있다.
지금 내가 있는 부서에서도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국민연금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는 것이 한번 더 놀라게 되었다. 지금까지 냈던 국민 연금은 여기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생각보다 많이 낸 금액에 놀랄 수 있다.
믿음이 적은(못받거나 적게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을 반환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이민이다.
물론 국민연금 때문에 이민 가는 분들은 없을 것이지만, 이민을 가게 된다면 국민연금을 반환일시금으로받을 수 있기에 이것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이번에 기획하고 분석해보려고 하는 것도
“과연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된다면 그 큰 나라에서 어떤 주로 갈 것이며, 어느 동네로 갈 것인가?
자녀와 함께 이민을 가게 된다면 기준은 무엇이 될 것인가?”
라는 내용이 예전부터 궁금했었다.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라면 결국 미국에서 Elementary School 입학이 중요하게 될 것이고(본인의 자녀도 어린이집, 초등학생이므로) 철저히 내 기준으로 초등학교 학군과 기타 다양한 부분을 비교해 보고 싶었다.
미국 학교에 대한 정보는 Great Schools(PK-12 학교 및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미국 국립 비영리 단체 이다.)에서 볼 수 있으므로, 이 Site의 정보를 수집하고 아래와 같이 분석 해 보려 한다.
① Great Schools, Elementary School 정보를 수집
② 학교별 세부 정보 수집
③ -①, ② 데이터 분석
④ 학교 인근 주택 가격 정보 수집
⑤ -③, ④ 데이터 분석
⑥ 지역별 범죄율 정보 수집
⑦ -⑤, ⑥ 데이터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①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확인 해 볼까 한다.
미국 모든 주의 학교 정보를 종합해 보면 현재(23년 1월) 114,496개의 Elementary School이 있으며, 캘리포니아주에 13,547개로 가장 많은 Elementary가 위치하고, 텍사스, 플로리다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가장 적은 Elementary School을 가지고 있는 주는 독립 행정 구역 워싱턴DC(283)를 제외하고 와이오밍(304), 델라웨어(362), 버몬트(395) 순이었다.

다음번에는 학교 요약 점수인 Average 값을 분석 해봐야겠다.(Public은 점수를 공개하고 있으나, Private은 점수가 미공개이다.
안녕하세요. 자료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혹시 크롤링으로 진행하셨을까요?
지역별로 데이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저도 동일하게 자료를 만들어 보고 싶은데, 지역을 어떻게 나누셨을지 궁금합니다.
저는 우선 우편 번호 기준으로 크롤링해보고자 하는데 미국 우편 번호가 많아 어려울 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방문해주시고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확보한 미국 초등학교 데이터는 웹 크롤링으로 진행했었고요
저는 주별로 데이터를 확보 하였습니다.
말씀 주신 것처럼 Zip 코드로도 데이터를 확보해볼까 했었는데요
Zip 코드는 너무 많아 빼먹거나 오류가 나서 크롤링이 되지 않았을 때 찾기가 어려울 것 같았어요
저는
[School_Name, Average, Type, Grades, Total students enrolled, Students per teacher, Reviews, District, School_Address, School_Link, Movoto_Link] 정보를 크롤링 했었고요
School_Address에 Zip코드가 포함되어 있으니, 크롤링하신 뒤 후처리로 Zip를 추출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School_Address를 후처리하여 세부 지역을 구분하여 사용했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