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프리티어] 홈페이지 개설 후 실제 청구 비용

Posted by

AWS에서 프리티어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개설해보았으며,
AWS에서 홈페이지를 개설해 S3, CloudFront, Route 53을 활용하고 있다.

  • S3 (Simple Storage Service): AWS S3는 인터넷에 연결된 대규모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데 사용되는 객체 저장 서비스이다. 웹사이트 호스팅에 관해서는, 정적 웹사이트의 모든 파일(HTML, CSS, JavaScript, 이미지 등)을 S3에 저장하고, 이들을 인터넷에 공개할 수 있다.
  • CloudFront: AWS CloudFront는 AWS의 Content Delivery Network (CDN) 서비스이다. CloudFront는 전 세계에 분산된 서버 네트워크(Edge Locations)를 통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빠르게 제공하며, CloudFront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요청하면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콘텐츠를 제공받게 되므로 웹사이트의 로딩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CloudFront를 통해 SSL/TLS 인증서를 설정하여 HTTPS를 통한 보안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 Route 53: AWS Route 53은 확장 가능한 도메인 이름 시스템 (DNS) 웹 서비스이다. Route 53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예: www.blog.deeplink.kr)을 입력하면 해당 도메인 이름이 S3 버킷이나 CloudFront 배포와 같은 AWS 리소스의 IP 주소로 올바르게 해석된다. 또한, Route 53을 사용하여 도메인 이름을 구입하거나 DNS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다.

이렇게 3가지 서비스를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온라인상에 구축할 수 있다.

실제 사용하면서 과금은 대부분 무료이지만 유료로 과금되는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은 바로 Route 53 서비스이며, 가격은 매달 $0.5(VAT 별도)이 청구되고 있다.

Route 53에서 Hosted Zone에서 과금이 되고 있으며, Hosted Zone(호스팅 영역)은 IP주소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도메인 주소로 접속할 때 필요한 서비스이다.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게 된다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된다.
Hosted Zone(호스팅 영역)은 하나당 $0.5(VAT 별도) 비용이 나가게 되므로 요금이 발생된다.

AWS 프리티어이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게 된다면 매달 $0.55(VAT 포함)의 요금 발생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