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부활한 ChatGPT와 Bing의 결합
최근 업데이트에서 ChatGPT의 “Browse with Bing” 기능이 적용 되었다. 이는 ChatGPT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최근의 정보를 바탕으로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베타 기능이다. 이 기능은 유료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며, 특히 최근의 정보가 필요한 질문에 매우 유용할 것이다.
2023년 9월 27일부터 “Browse with Bing” 베타 기능은 모든 유료 사용자 (Plus 및 ChatGPT Enterprise)에게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검색 기능 활성화하는 방법
- ‘Settings & Beta’ 클릭
- ‘Beta features’ 선택, ‘Browse with Bing’ 토글 버튼 활성화
- GPT-4 아래의 모델 선택기에서 ‘Browse with Bing’ 선택
Browse with Bing 사용기
질문
먼저 서울의 날씨를 알려 달라고 하고, 실제로 오늘의 데이터가 맞는지 날짜와 일기예보 작성 시간을 요청하였다. 또한 작년의 데이터까지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
검색 시작
질문을 하자 Browsing… Starting up이라고 뜨면서 답변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Bing 마크와 Browsing.. “Seoul weather today” 라고 뜨면서 검색에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ChatGPT의 답변
오늘의 날짜를 2023년 10월 1일로 표현해주길 바랬으나, 10월 1일이라고 표현해 주였다. 날씨 또한 실제와 동일한지 Naver 날씨와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오늘 밤 최저 기온(내일 아침(10월 2일)의 기온)은 약 9℃이며, 구름이 있을 것이고, 내일 낮에는 25℃의 날씨에 맑고 밤에 구름이 있을 예정이며, 내일 밤 최저 기온 또한 12℃로 값이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쉬운점
ChatGPT에서 이제 다시 Web Browsing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학습 된 데이터밖에 활용하지 못했던 부분이 이제는 현재 진행형의 데이터까지 소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반면, 사용해보면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바로 ChatGPT의 본연의 기능이었던 언어 생성 능력의 제한이다.
여러 번 테스트 해본 결과 Browse with Bing 옵션을 켜고 끔에 따라 요청하는 글의 수준이 매우 달라졌다.
아마도 Web의 Data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야 하고, 사실 기반으로 문장을 작성해야 되므로 ChatGPT의 세부 파라미터가 조정이 들어 갔을 것 같다. 이로 인해 매우 문장이 매우 딱딱해지고, 글의 재미가 반감되는 것을 느꼈다.
이러한 문장의 수준이 아쉽지만 결국 세부 파라미터 조정이 되면서 업데이트 될 것이니,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을 반기며 마음껏 사용해 보자.
2023년 9월 27일 업데이트(ChatGPT Release Note)
Browse is rolling back out to Plus users (September 27, 2023)
Browse is rolling out to all Plus users. ChatGPT can now browse the internet to provide you with current and authoritative information, complete with direct links to sources. It is no longer limited to data before September 2021.
To try it out, enable Browse in your beta features setting.
- Click on ‘Profile & Settings’
- Select ‘Beta features’
- Toggle on ‘Browse with Bing’
Choose Browse with Bing in the selector under GPT-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