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Budget] AWS 요금 확인, 알람 설정 하기, Setting up AWS bill alarms

Posted by

AWS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걱정 중 하나는 “이번 달의 요금이 얼마나 될까?” 이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나 실험 중인 개발 환경에서는 예상치 못한 요금이 발생하기 쉽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AWS는 Budgets라는 도구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비용을 쉽게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AWS Budgets란?

AWS Budgets는 AWS 비용과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예산 설정을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월별, 연간 등 원하는 기간에 대한 예산을 설정하고, 실제 사용량이나 비용이 이 예산을 초과하거나 절감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 할 경우 알람을 받을 수 있다.

장점

  1. 비용 투명성: AWS 리소스 사용량 및 비용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예측 가능성: 월별 예산 설정을 통해 월말까지의 예상 비용을 알 수 있다.
  3. 유연성: 여러 AWS 계정, 서비스, 리전에 대한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단점

  1. 초기 설정의 복잡성: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낄 수 있다.
  2. 빈번한 알람: 너무 낮은 예산을 설정하면 빈번한 알람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AWS Budgets 사용 방법

  1. AWS Management Console에 로그인한다.
  2. Services 메뉴에서 AWS Budgets를 선택한다.
  3. 예산 생성(Create a budget) 버튼을 클릭한다.
  4. 예산 유형을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다.
    • 템플릿 사용(단순)
      AWS FreeTie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로 제로 지출 예산 이나 월별 비용 예산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편리하다.
      1. 제로 지출 예산: 이 템플릿은 AWS에서 아무런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된 예산이다. 즉, 어떠한 지출도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경우 사용하며, 지출이 발생되는 즉시 이메일을 통해 알람을 받게 된다.
      2. 월별 비용 예산: 월별로 발생하는 전체 AWS 비용을 기준으로 예산을 설정하는 템플릿이다.
        1) 실제 지출이 85 %에 도달할 경우, 2) 실제 지출이 100%에 도달할 경우, 3) 예상 지출이 10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알람을 받게 다.
      3. 일별 절감형 플랜 담당률 예산: 지난 30일을 실제 사용량을 기반으로 일별 커밋먼트와 실제 사용량이 몇 %나 초과하는지(담당률 임계값)를 비교하는 예산 목표치를 설정하고 , 정해진 목표치에 못 미칠 경우 이를 통보해 준다. 이를 통해 온디맨드 지출을 더 빨리 파악하여 새 약정 구매를 고려할 수 있다.
      4. 일별 예약 사용률 예산: 예약된 인스턴스의 일별 사용률을 기준으로 예산의 사용율을 설정하고, 예약 인스턴스에 대한 사용률 예산으로, 정해진 목표치를 밑돌면 알람을 받게 다. 이를 통해 이미 구매한 시간당 약정 중 일부를 사용하지 않는 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템플릿이다.
    • 사용자 지정(고급)
      1. 비용 예산(권장): 이 유형은 AWS의 권장 사항으로 비용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기간별(일별, 월별, 분기별, 연별)로 예산을 설정할 수 있으며, 예산 설정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고정, 계획, 자동조정) 중 선택할 수 있다.
      2. 사용량 예산: 특정 AWS 서비스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mazon S3나 EC2의 사용금액을 기준으로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비용 예산과 마찬가지로 예산 설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고정, 계획, 자동조정) 중 선택할 수 있다.
      3. 절감형 플랜 예산: AWS Savings Plans의 커밋먼트와 실제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되는 예산을 설정한다. 이를 통해 사용율 임계값(%)보다 적게 사용되었을 때 알람 메일을 받을 수 있으며, Savings Plans의 효율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4. 예약 예산: 예약된 인스턴스나 리소스에 대한 사용량과 비용을 기준으로 절감되는 예산을 설정한다. 절감형 플랜 예산과 동일하게 사용율 임계값(%)보다 적게 사용되었을 때 알람 메일을 받을 수 있으며, 예약된 리소스의 효율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5. 알람 설정을 위해 이메일 수신자에 이메일을 입력한다.
  6. 모든 설정을 완료한 후 예산 생성을 클릭하여 예산을 생성한다.

주의해야 할 점

예산 설정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예산을 설정하면 원하지 않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초기에는 조심스럽게 예산을 설정하고, 점차 조정하는 것이 좋다.

알람 설정

알람은 예산 초과 시 경고의 역할을 한다. 너무 빈번한 알람을 받지 않도록 적절한 임계값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AWS는 요일별이나 사용시간에 따라 다양한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금 체계 속에서 예기치 않은 높은 요금에 놀라는 일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AWS Budget의 실시간 요금 확인 기능을 활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예상치 못한 사용 요금 폭탄을 피할 수 있다. AWS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AWS Budget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자.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